본문 바로가기

간단 상식

초등학교 (중학생,고등학생) 독후감양식 모음 (Hwp) 안내.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독후감양식 모음 (Hwp) 안내드립니다. 독후감을 쓰는 양식이 뭐 다른게 있나 싶었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독후감 작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수 있도록 양식들이 있었네요. 양식만 바꿔도 색다른 독후감을 만들어낼수 있을것 같더라구요. 아들을 위해 사용하다보니, 서로 공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옮깁니다. 처음에는 초등학생용으로 찾은 자료였는데, 생각해보면 중학생이나 고등학생도 아래 예시된 양식중에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양식들이 꽤 있는것 같아요...


200804301704-kkj0323.hwp


위에 첨부된 아래한글 파일이 그 자료입니다. 컴퓨터에 아래한글이 설치되어 있으면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파일에 담긴 내용들을 간단히 이미지로 캡쳐해서 아래 보여드립니다. 미리 보시고 사용여부를 검토해도 될것 같네요..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는 컨셉과 독서 주제가 만들기. 책을 읽고 그 책의 주제가를 만드다는 발상이 특이하네요...^^ 주인공에게 편지를 보내는 컨셉은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책을 왜 읽었는지, 등장인물은 누구인지,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지 등.. 책에 관한 몇가지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는 독서 감상 카드 형식과, 내가 주는 칭찬 상장 이라는 특별한 컨셉도 있어요.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중에 내가 판단해서 상을 주는거지요...후후




만화그리기, 누구에게 이 책을 추천하는 편지를 쓰는 형식... 상상력이 놀랍습니다...




인터뷰하기... 이런 컨셉은 가끔 사용되는 형식이기도 하지요. 책의 주인공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하면 읽기도 재미있고 신선한 살아있는 독후감이 될것 같아요. 혹시 위인전 같은것을 읽었다면 책에서 기억나는 명언이나 명구를 찾아서 기록하는 것도 좋구요. 인터뷰 하는 컨셉도 중학생, 고등학생이 도전해볼만 컨셉 같아요. 





책에 관한 퀴즈 만들기, 책을 극본으로 바꾸어 보는것. 쉽지는 않아 보이는데 열심히 한다면 누구보다 차별화된 독후감으로 만들것 같네요. 극본으로 바꾸는건 정말 고등학생 정도는 되어야 가능할것 같네요 ^^






어때요? 독서감상문이라는게 그냥 느낀점만 천편일률적으로 적어내려가는 재미없는 글짓기가 아닌것 같아요. 어떤 양식으로 독후감을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정말 특별하고 재미난 글도 될수 있을것 같네요. 참고하세요~~



When you have faults, do not fear to abandon them. – Confuc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