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 상식

표준체중 계산법은?


나이가 한살한살 늘어갈수록 체중 관리가 신경쓰이는데요, 키에 맞는 표준체중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았어요. 표준체중이라는 표현이 적당한지는 모르겠는데. 그래도 그 숫자에 맞춰서 체중관리를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찾아보니 표준체중 계산기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 프로그램으로 살펴볼께요.

 

 

표준체중계산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렇게 신장과 체중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두 가지 계산법이 있어요. 하나는 PIBW이고 하나는 브로카 변법 이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먼저 "체중 대비 백분율(PIBW)" 방식으로 계산해볼게요.

 

저는 신장이 168이고 현재 체중은 68인데 수치를 입력하고 계산해보니 다행히도 정상이라고 나오네요. 정상범주의 거의 오른쪽 끝, 가까스로 정상범위에 들었네요. 체중이 조금만 더 올라가면 바로 과체중이 되겠어요. 그런데 키가 168인 남자의 표준체중은 62키로그램이 라고 하는데요, 이건 너무 마른거 아닌가 싶긴해요. 주변에 아무리 둘러봐도 62키로는 거의 볼수가 없는데 말이예요.

 

 

불과 2~3년전만 해도 몸무게가 74키로까지 갔었거든요. 그때를 기준으로 계산 해보니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이 119.2%로 과체중으로 나오네요. 그때는 너무 무겁게 느껴지더라구요. 경도 과체중으로 보면 되겠군요. 

 

그런데 PIBW 방식이 아니라 브로카 변법으로 해보니, 168에 68키로도 과체중이라고 나와요 ㅠㅠ. 이 방식으로 하면 168cm 남자의 표준 체중은 61.2kg이네요. 이전 정말 너무 한거 아닌가요 ㅠㅠ. 그러다보니 68키로의 경우 과체중으로 나와버렸습니다. 앞으로는 "체중 대비 백분율" 방식으로만 봐야겠어요. 그래도 3키로 정도는 감량하는게 좋겠네요. 

 

표준체중 계산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계산 공식이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세요. 


When you have faults, do not fear to abandon them. – Confuc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