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 상식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란 어떤 의미 일까요?


 

야스쿠니 신사 참배란 무엇이기에 이슈가 되는걸까?

 

한일 관계가 극도로 불편할 때는 늘 야스쿠니 신사참배 이슈가 불거지고는 하는데요, 기존에는 일본의 전범을 기리는 사당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야스쿠니 신사란 어떤건지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나무위키 문서에 잘 정리되어 있어서, 야스쿠니 신사 이슈를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 발췌해보았습니다.

 

야스쿠니 신사에는 유골, 시신이 있는게 아니라 사람들의 이름만 보관되어 있다고 하네요. 문제는 이 명단의 구성에 있는데요, 전범자들의 명단 뿐만 아니라, 강제 징용을 당해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의 이름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명단 구성이 정상적이지 않은데요, 명단에서 제외해달라는 유족들의 요구도 묵살하고, 전범들도 신으로 추모한다니 참 기가 막힙니다. 

 

문제는 일본 정치인들이 대외 관계를 챙길때는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자중하는척 하다가 국제관계가 냉각기다 싶으면 종교의 자유라는 핑계로 참배를 강행하면서 자국민들의 우경화를 만들어간다는 점인데요...

 

이런 시설이 유지되고 여전히 이용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일본을 신뢰하지 못하게 만드는군요. ㅠ.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어떤 문제를 담고 있는지 영상으로 잘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5분 정도이고 일목요연하게 설명이 되니 한번 시청해보세요. 영상에서 몇 장면 캡쳐서 보여드릴게요.

 

 


When you have faults, do not fear to abandon them. – Confuc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