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 상식

키프로스 지도 정보


키프로스 지도를 보여드릴께요.



구글맵에서 키프로스 지도 자세히 보기


터키, 레바논과 가까운 곳에 있는 곳이군요.



이집트 여객기가 공중납치되어서, 키프로스에 착륙했다고 해요. 납치범은 망명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데... ㅠㅠ. 참 별일이네요 ...


키프로스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면...


공식명칭키프로스 공화국[1]
면적9,251km²[2]
인구1,189,197명[3]
수도니코시아
공용어그리스어터키어
국가원수니코스 아나스타시아디스(Νίκος Αναστασιάδης) 대통령
정부수반니코스 아나스타시아디스(Νίκος Αναστασιάδης) 대통령
종교기독교 약 80%(대부분이 키프로스 정교회), 이슬람교 18% 등
1인당 GDP명목 30,570$(2011), PPP 29,074$(2011)
통화유로


유로를 쓰고 있는 나라이군요.... 인구는 110만명 정도이니, 매우 작은 나라입니다.


한국과 키프로스의 관계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8. 한국과의 관계[편집]

대한민국과는 1960년 한국이 키프로스를 독립국가로 승인하였으나 경제교류를 통해서만 활발히 맺어왔다가 양국간의 수교는 1995년에 뒤늦게 이뤄지게 되었다. 북한은 1991년에 수교하였다. 

대한민국은 주(駐) 그리스 대사관이, 키프로스는 주(駐) 중국 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으며 1988년 서울에서 열린 하계올림픽 때 키프로스 선수임원단을 서울로 파견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에서는 키프로스로 가는 직항편이 없기 때문에 방문하려면 다른 나라를 경유해야 한다. 단! 터키 항공에서 운항하는 이스탄불 경유 노선은 북키프로스로 날아간다. 이 노선을 이용해서 입국할 경우 남키프로스 및 그리스 입국을 거부당할 수 있다(타 EU국가 입국은 상관없음). 2015년 현재 북키프로스로 입국해도 남키프로스로 넘어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터키 남부 도시인 메르신(Mersin)과 이스켄데룬(İskenderun)에서는 키프로스로 가는 배편이 있지만 북키프로스의 항구도시인 기르네(Girne)나 가지마우사(Gazi mağusa)로만 운항한다.2015년 현재 터키에서 북키프로스로 가는 배편은 안탈리아(Antalya), 타슈츄(Tasucu), 메르신(Mersin)에 있으며 이스켄데룬에는 여행자가 이용할 수 있는 배편이 없다.

2014년 현재는 남키프로스에서 입국해 북키프로스로 들어온 다음 배편이나 비행기편으로 터키입국이 가능해졌으며, 그 반대도 가능하다. 이전에 터키에서 남키프로스로 가려면 그리스나 레바논 등 제3국을 돌아서 들어와야 했지만, 현재는 우선 북키프로스로 입국한 다음 남쪽으로 내려간 다음 그리스 입국도 가능하다. 다만 남북 키프로스를 오가는 교통수단은 오직 키프로스 (남쪽이든 북쪽이든 상관없음) 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량으로만 가능하며, 예전처럼 경계선을 넘어갈때 입국심사를 받지도 않는다.

섬 전체에는 아크로티리-데켈리아 영국공군기지를 제외하고는 작은 섬임에도 불구하고 공항이 다섯개나 있다. 그 중에서 외국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항이자 키프로스 공화국의 메인 국제공항은 수도인 레프코샤가 아니라 라르나카(Λαρνακα)에 있으며, 파포스(Παπος)에도 작은 공항이 있다.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은 바로 역사 항목에 나와있듯, 키프로스 분단때문이다.

원래 수도 레프코샤에 서쪽에 '레프코샤 국제공항'이 존재했었다. 영국 공군이 사용하던 군 비행장을 민간 국제공항으로 만든 것인데 1974년 내전까지 멀쩡하게 쓰고 위치도 괜찮은 공항이었다. 그러나 내전과 분단으로 레프코샤 전체가 동강이 났고 공항도 양측 군대가 차지 하기 위해 접전을 벌이다 결국 어디도 차지하지 못하고 공항 전체가 '유엔군 완충지대' 즉, 비무장지대에 포함이 되면서 봉인이 되고 만다. 현재 공항터미널과 활주로 상당수는 폐허가 되다시피 했으며, 다만 공항 시설 일부를 '유엔군 완충지대' 감시를 위한 유엔군 본부로 사용하고 있다. 이미 북키프로스측 레프코샤에도 공항이 있고, 남키프로스측에도 공항이 두군데나 있어서 통일 후 봉인해제 후에도 이 공항은 공항으로 복구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터키 항공이 저렴하게 판매하는 키프로스 항공권에는 종착지가 레프코샤(=니코시아)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은 북키프로스 터키 공화국영토인 북레프코샤에 위치한 에르잔 공항(Ercan Havaalanı)으로 간다. 이외에 북키프로스에는 게치트칼레(Geçitkale)에도 작은 공항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라르나카로 가려면 대개 두바이에서 환승한다.



참고하세요.


When you have faults, do not fear to abandon them. – Confucius